5차재난지원금 국민 상생지원금 지급 방법

5차재난지원금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가중됨에 따라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하위 88% 국민과 소상공인 및 소기업 등을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국민 상생지원금은 1차 지원금과 다르게 가구별 지급 상한액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0인 가구면 250만원을 받게 됩니다. 또한 1차 지급 때 생겼던 여러 부작용을 막기 위한 제도적 보완책도 적용되었습니다.

국민 상생지원금

국민 상생지원금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면 되고, 지급 방식은 신용 및 체크카드,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1차 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신용 및 체크카드는 각 카드사별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하는 것으로 보이고,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은 주민센터나 정부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및 수령

1차 지원금은 각 세대별 세대주가 신청하고, 세대주에게 지원금이 모두 지급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별거 중인 가정이나 세대주와 연락이 되지 않은 가구에게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번 지원금은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경우 본인이 직접 신청하고 직접 수령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 1차와 마찬가지로 세대주가 신청하고 세대주에게 지급되는 방식이 유지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급일정

정부는 30일 5차재난지원금 신청일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9월 6일부터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순차적으로 신청을 받게 되며, 신청자는 다음날부터 지원금을 수령합니다.

자세한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확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